본문 바로가기

일상/건강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과 '약물경화요법 후기'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드릴 내용은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다리에 알 수 없는 불편감, 쥐 남, 붓기 등 혹시 경험해 보신 적 있나요? 좀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볼까요?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1. 밤에 잠을 잘 때 다리가 불편한 느낌, 단순히 쥐가 나는 것과 다르게 뭔가가 불편한 느낌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 그런 증상이 나타날 때 스트레칭하듯, 다리를 쭉 펴고 일부러 강하게 힘을 줬습니다. 그러면 그 순간에는 좀 해결이 되는 듯했습니다. 하지만 해결되지 않고 계속해서 다리가 간질간질 한 느낌으로 뭔가 불편합니다. 

2. 수면중에 자주 나타나는 '쥐 남' 특히 종아리 부분이 자주 그랬습니다. 진짜 자다가 그러면 미칩니다. 아프고 말할 때는 없고 혼자 주무르다 다시 잠듭니다. 슬프네요..

3. 다리 부종, 오후면 다리가 붓기 시작합니다. 어릴 때는 진짜 다리가 붓는다는 말이 뭔지 모르고 살았는데 이런 증상들이 생기기 시작하니 이것이 '노화' 인가 ,, 서글퍼졌습니다. 

4. 가끔씩 튀어나온 실핏줄 발견. 여기서 아! 이것이 말로만 듣던 하지 정매류인가?! 병원에 가야겠다! 싶었습니다. 진짜 이렇게 눈으로 확인되는 증상이 있기 전까지 그냥 다리가 붓는구나, 그냥 쥐가 나는구나, 그냥 다리가 불편하구나,, 이렇게만 생각했습니다. 

 

'눈으로 보이는 하지정맥류 증상 실핏줄'

검색하시면 많은 사진을 보실 것 같아서 저는 생략했습니다. 하지정맥류 하면 딱!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잖아요. 저도 그래서 실제 핏줄이 튀어나온 모습을 확인하지 않았다면 하지정맥류라고 의심하지 않았을 겁니다. 여자분들은 보통 다리 붓기, 쥐 남 이런 게 흔한 증상들이기도 하고요. 하지만! 이제 알았습니다. 다리 쥐 남, 붓기 모두 하지정맥류 증상 일 수 있답니다. 그러니 그냥 넘기시지 말고 꼭 병원 내원해서 검진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그래서 내원한 역곡 '김앤정 외과의원'입니다. 

 

'역곡김앤정외과' 간호사님들 친절하시고 좋았어요. 비용은 솔직히 다른 곳과 비교해 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역곡 북부역 4거리에 있습니다. 대표원장님 2분 계십니다. 진료과목은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습니다. 

 

1. 검사 

'도플러 초음파 검사' 

간단합니다. 초음파 기계앞에 서서 의사 선생님이 다리를 누르면 혈관을 따라 혈액의 흐름이 보입니다. 저는 정확히 몰라서 설명하는 것만 '네' 하고 들었는데 대략,, 역류가 되는지 어디까지 올라갔다 내려오는지, 안 내려오는지 뭐 그런 걸로 판단하시는 듯했습니다. (꼭 의사 선생님과 상담으로 확인하세요. 저의 아주 실낱같은 기억입니다.) 

 

2. 치료 

1)약물경화요법 2) 정맥 내 레이저 요법 3) 수술요법 이렇게 있습니다. 저는 약물 경화요법이 가능한 정도 여서[2-3주에 한번 주사, 총 8회, 약 복용]이렇게 처방받았습니다. 치료비는 [1회에 15만7천원]였습니다. 병원마다 다를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사실 개인 실비 보험이 없다면 부담스러운 치료비용입니다. 다행히 실비보험이 있어서 치료를 진행했습니다. '약물 경화요법' 가능 상태는 아주 미세한 1mm 이하의 가느다란 실핏줄 증상만 있는 경우에 가능합니다. 이것보다 더 진행되었다면 '정맥 내 레이저', '수술요법' 이렇게 진행됩니다. 그런데 제 친구도 이 '수술요법'을 진행했는데 제가 8회 주사를 맞고 보니 아,,, 그냥 수술이 나을 수도 있겠구나 싶었습니다. 통증이 심하진 않지만 기분 나쁜 따끔을 (양쪽 다리 합쳐서) 8방 정도 맞아야 합니다. 그렇게 8번 병원을 가야 하니 참 유쾌하진 않습니다. 바쁘신 분들은 그냥 한방에 수술하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지료법에 대한 소개 배너입니다. 

하지정맥류 치료법

 

3. 추적관찰 

제가 일전에 소개한 '센시아'vs '약국처방 엔테론' 제가 처방받은 약입니다.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로 들어가 읽어보시면 도움되실 겁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붓기 등의 증상이 있다면 꼭 하지정맥류에 대한 진단이 없더라도 혈액순환에 도움되는 약을 처방받으실 수 있으니 큰 증상이 없다고 미루시지 말고 가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저는 이제 8회 주사치료를 마치고 3개월 '엔테론정' 복용 후 다시 초음파 검사하러 갈 예정입니다. 그때 진짜 [약물 경화요법]이 효과적 이였는지 알 수 있겠죠? 그때 다시 리뷰 하겠습니다. 

지금 느껴지는 결과는 밤에 잘때 쥐 남, 붓기는 진짜 많이 없어졌습니다. 좋아요!!